본문 바로가기

취미/책과 영화

달콤한 마시멜로의 유혹

마시멜로 이야기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호아킴 데 포사다 (한국경제신문사, 2009년)
상세보기


 올 한해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책...

 얼마 전에야 구입을 해서 뒤늦게 나도 독자층에 끼게 되었다. 이중 번역 문제로 시끄러워진 뒤로 나온 책에는 번역가의 이름이 두 사람으로 바뀌어 표기가 되어 있었다. 유명인을 앞세워서 책을 간접적으로 광고한다는 비판을 듣고 나서 뒤늦게 부랴부랴 바꾸는 모습이 그리 곱게 보이지는 않았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 책에 대한 감상을 먼저 간단하게 말하라면, 어른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자기 계발서'라고 평하고 싶다.

 기존에도 '누가 내  치즈를 옮겼나?', '아침형 인간' 등 수 없이도 많은 자기 계발서들이 출판업계에 등장해서 히트를 치곤 했지만, 대체적으로 읽기 어렵거나 읽고도 실천으로 바로 옮기기에는 힘든 점등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마시멜로 이야기'는 정말 아주 간단한 한 가지의 사실만을 강조하고 있다. 바로 '눈 앞의 마시멜로를 당장 먹어 버리지 말라'는 것. 너무나도 자명한 사실을 뒷받침하기 위해 실제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한 구성이 너무나도 쉽게 다가왔다. 실제로 학생들이나 어린 아이들에게 읽어줘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았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꼽고 싶다.

 눈 앞의 마시멜로를 즉시 먹어치우지 마라. 더 많은 마시멜로를 먹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라. 그 적당한 시기가 반드시 온다.   - p. 102 -

 거기에다 더 나아가서 이 책은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게 제시하고 있다. 바로 눈 앞의 마시멜로를 먹기 전에 단 30초만 다시 생각해보라는 '30초 규칙'을 제시함으로써 누구나가 쉽게 눈 앞의 작은 마시멜로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시해 주고 있는 것이다.

 시중에 비슷한 종류의 책들이 많이 나와서 무엇을 볼까 망설였다면 이미 유명해진 책이지만 그래도 다시 한 번 추천하고 싶다.


< 내 인생의 마시멜로를 위한 5단계 계획 (p. 167) >

1. 내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눈 앞의 마시멜로를 먹어치우지 않으려면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라.

2.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내가 잘 하는 것은 무엇이고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하라.

3. 궁극적으로 이루려는 목표는 무엇인가?
: 적어도 다섯 가지 목표를 순차적으로 정하라.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을 적어라.

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있는가?
: 목표를 위한 계획을 세워라. 계획이 없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5.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사소한 것이더라도 구체적으로 정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