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공부/일본어/중국어 독학

[일본어 독학] 책 소개 '리스타트 일본어 문법편'

요새 외국어 공부를 동시에 여러 가지 진행 중이다. 중국어는 회화 시험 준비 중이고, 스페인어는 기초 문법 정리 중. 그 외에 재미삼아서 이집트 상형문자도 간간히 보고 있다.

여러 언어에 관심을 갖고 공부 하다 보니 기존에 배운 언어도 제대로 못하고 새로 배운 언어도 제대로 못하는, 이도저도 아니 상태가 되어 버릴까봐 걱정이긴 하지만, 간간히 먼저 배운 언어들도 가볍게 복습하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래서 일본어도 잊기 전에 한 번쯤 살짝 공부해 줘야겠다는 생각에 이 책 저 책 뒤지다가 찾은 책.

바로 '리스타트 일본어, 문법편'

리스타트 시리즈가 영어나 중국어 버전도 있다고 들었는데, 내가 접한 것은 일본어 문법편이 처음이었다.

책 제목에 써진 문구가 굉장히 도전적이다.

"이 책으로도 안 되면 포기해라!"

그렇게 자신만만한 문구를 적어 놓다니 도대체 무슨 책인가 싶어서 읽어보게 되었다.

책 내용은 정말 무지무지 쉽게 되어 있다. 예전에 인터넷에서 유행하던 '졸라맨'을 닮은 듯한 간단한 그림들과 함께 적혀 있는 내용들은 한국 교과서로 치면 초등학교 1~2학년 수준 정도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게 쉬운 내용들로 이루어졌는데, 한가지 특이한 사실은 책 본문 내용에 한글이 전혀 없다는 것!

그림과 일본어로만 이루어져 있으니, 일본어 히라가나, 가타가나를 모르는 사람들은 바로 읽지는 못하겠지만, 다행히도 한자는 모두 독음을 달아놓았고, 히라가나, 가타가나 익히는것은 마음만 먹으면 하루 이틀에도 끝낼 수 있으니, 기초적인 준비만 되어있으면 바로 책을 읽는 것이 가능하겠다.

다만, 일본어를 진짜 처음하는 사람이 읽는다면 아무리 그림이 쉽고, 단순한 문장이어도 읽으면서 진도 빼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마치 한글을 읽을 수 있게 된 어린 아이에게 어려운 소설 책 던져 준 느낌이 아닐까싶다. 글은 읽을 수 있겠지만 내용은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

완전 초심자가 보는 것보다는 기초적인 동사 활용정도까지 문법을 배운 사람이 복습의 차원에서 읽으면 효과가 훨씬 크지 않을까 생각한다.

본문내용이 끝나고 나면 간단한 연습 문제도 준비되어 있다. 앞선 본문 내용에서 모두 다뤘던 부분이므로 크게 어렵지 않고, 정답을 맞추면서 작은 성취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깨알같은 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문 전체가 모두 일본어로만 되어 있기에 어휘에 약한 학습자가 본문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책 뒤에 구성된 단어 뜻풀이를 활용하면 무난하게 학습할 수 있다.

본문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리딩으로만 끝나지 않고,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MP3 파일을 함께 활용하면서 본다면 학습 효과도 배가 된다.

MP3 다운로드 링크
http://m.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13709058&articleid=8444&page=1&boardtype=L&menuid=105

개인적으로 책 활용에 있어서 본문 한 번 읽고, MP3 파일과 같이 책 보고, 마지막으로 MP3만 들으면서 복습했더니 학습효과가 괜찮았던것 같다.

그냥저냥 복습하기엔 괜찮은 책! ^^
다른 리스타트 시리즈도 찾아봐야지!

'외국어공부 > 일본어/중국어 독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年7月22日  (0) 2019.07.23
2019ねん7月17日  (0) 2019.07.23
2019年7月11日  (0) 2019.07.23
2019年7月9日  (0) 2019.07.23
2019年7月8日  (0) 2019.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