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공부/¡Hola! 스페인어

[스페인어 문법 gramática] ser 동사와 자기 소개



이번 포스팅부터는 본격적으로 문법을 다뤄보도록 할게요. 문법은 스페인어로 gramática라고 합니다.
먼저 다루게 될 문법들은 주로 동사들에 대해서 다루게 될 것 같습니다.
동사는 스페인어로 verbo라고 합니다. 참고로 verbo는 말, 언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ser 동사>

오늘 정리할 스페인어 문법은 영어의 'be동사'에 해당하는 기본 동사인 'ser'입니다.
영어의 be 동사와 마찬가지로 이름, 국적, 신분, 직업, 출신 등을 나타내거나 성격과 같은 지속적인 특성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스페인어는 인칭과 성/수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ser 동사 역시 변화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이 주어의 성/수에 따라 변화하게 됩니다.


주어

ser 동사

1인칭 단수

yo

soy

2인칭 단수

eres

3인칭 단수

él / ella / usted

es

1인칭 복수

nosotros / nosotras

somos

2인칭 복수

vosotros / vosotras

sois

3인칭 복수

ellos / ellas / ustedes

son


ser 동사를 이용해서 문장을 만들 때에는 다음과 같이 만들면 됩니다.

평서문 : (주어) + (ser동사) + (기타 어휘).
 => Yo soy coreano. : 나는 한국인입니다.

의문문 : ¿ (ser동사) + (주어) + (기타 어휘) ?
=> ¿Eres tú coreano? : 너는 한국인이니?

부정문 : (주어) + no + (ser동사) + (기타 어휘).
=> Ella no es coreana. : 그녀는 한국인이 아닙니다.



<자기 소개 presentación>

스페인어로 자기 소개를 할 때는 위에서 설명한 ser 동사를 이용하면 됩니다.
스페인어에서는 성별과 수에 따라 동사 변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주어를 생략하여 말하기도 합니다.
자기 소개를 할 때 사용하는 몇 가지 표현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Yo soy Minsu. = Soy Minsu. : 나는 민수입니다.
: 주어를 생략해도 같은 표현이 됩니다. ser 동사의 변형만으로 주어를 유추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후의 표현에서도 주어를 모두 생략해도 같은 표현이 됩니다.

(Yo) soy coreano. : 나는 한국인입니다.
(Yo) soy de Corea. : 나는 한국에서 왔습니다. (= 한국인입니다.)
: 'de'는 영어의 'of' 또는 'from'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 전치사입니다. 국적을 표현할 때에는 각 나라 사람을 나타내는 단어를 바로 사용해도 되고, 'de + 국가명' 을 사용해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Yo) soy estudiante. : 나는 학생입니다.
(Yo) soy profesor. : 나는 선생님입니다.
: 직업을 나타낼 때에도 ser 동사를 사용해서 표현합니다.

(Yo) soy listo. : 나는 똑똑합니다.
(Yo) soy alegre. : 나는 쾌활합니다.
(Yo) soy rico. : 나는 부유합니다.
: 자신의 일반적인 특성을 나타낼 때에도 ser 동사를 사용해서 표현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ser 동사'의 사용법과 기본적인 평서문, 의문문, 부정문 만드는 법을 배우고, ser 동사를 사용한 간단한 자기 소개를 배웠습니다. 다음 문법 소개 시간에는 일시적인 상태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estar 동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