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공부/¡Hola! 스페인어

[스페인어 문법 gramática] 기본 인사와 인칭대명사


오늘 포스팅에서는 스페인어 기본 인사와 스페인어 문법을 위한 기초 중의 기초 인칭 대명사를 알아보겠습니다.


스페인어 기본 인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나서 하는 인사>

¡Hola! 안녕.

 : 영어의 Hello에 해당하는 인사말. 이 때 인사말 앞에 붙는 '¡'는 '!'를 거꾸로 쓴 기호입니다. 스페인어에서는 감탄문에는 문장 맨 앞에 '¡'를 문장 맨 뒤에 '!'를 붙이고, 의문문에서는 문장 맨 앞에 '¿'를 문장 맨 뒤에 '?'를 붙입니다.


Buenos días. 안녕하세요. (아침 인사)

 : 아침인사로 사용하는 말이지만, 영어로 바꾸면 Good Morning 보다는 Good Day와 같은 의미입니다. 보통 점심 식사 전에 많이 나누는 인사라고 합니다.


Buenas tardes. 안녕하세요. (점심 인사)

 : 점심 인사입니다. 스페인어에는 같은 단어도 성별이 구별이 되는데, 아침 인사에 붙은 Buenos는 남성형이고, 점심 인사와 저녁 인사에 붙는 Buenas는 여성형입니다. 물론 같은 뜻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성별과 관련해서는 문법을 공부하면서 계속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Buenas noches. 안녕하세요. (저녁 인사)

 : 영어의 Good night에 해당하는 저녁인사.



<헤어질 때 하는 인사>

Adiós. 잘가 / 안녕히 가세요.


Hasta luego. 잘가 / 다음에 또 봐요.


Chao. 잘가 / 안녕히 가세요.



<처음 만났을 때 하는 인사>

Encantado / Encantada. 만나서 반가워.

 : 말하는 사람의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 인사말. 말하는 사람이 남자인 경우에는 'Encantado'를 말하고, 말하는 사람이 여자인 경우에는 'Encantada'라고 말하면 됩니다.


Mucho gusto. 처음 뵙겠습니다 / 만나서 반갑습니다.




<스페인어 인칭대명사>

다음으로는 스페인어의 문법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되는 인칭대명사를 알아보겠습니다.


단수 인칭 대명사

yo

나 (남/여)

너 (남/여)

él

ella

usted

그 (남성)

그녀 (여성)

당신 (남/여)


스페인어에는 강세를 표시하기 위한 점이 있는데 모음 위에 ´를 찍어서 강세를 표현합니다. 이를 acento 또는 tilde라고 합니다.

이 때 붙이는 강세 표현이 있고 없고에 따라 단어가 달라지기 때문에 단어에 강세 표시가 있을 때에는 반드시 같이 써줘야 합니다.


또한 스페인어에서는 상대방을 나타내는 경우에 보통형은 2인칭인  를 사용하지만, 높임 형태로 표현할 때에는 3인칭의 형태로 usted를 사용합니다. usted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추후에 배우게 되는 동사 형태도 모두 3인칭의 형태로 맞춰서 표현해 줍니다.



복수 인칭대명사

nosotros

nosotras

우리들 (남성/혼성)

우리들 (여성)

vosotros

vosotras

너희들 (남성/혼성)

너희들 (여성)

ellos

ellas

ustedes

그들 (남성/혼성)

그녀들 (여성)

당신들 (남/여)


복수 인칭 대명사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섞여 있는 대상을 지칭할 때에는 남성형의 인칭대명사를 사용합니다.



오늘 정리한 인칭대명사들은 향후 배우게 되는 동사들과 짝을 이루어서 같이 바뀌게 되기 때문에 1/2/3인칭 및 단수/복수에 따라 그리고 성별에 따라 사용하는 인칭대명사를 잘 외워두어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영어의 be동사에 해당하는 ser동사 사용법과 함께 간단한 자기 소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