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책과 영화

피천득의 수필집 "인연"의 '엄마' 중에서


인연
카테고리 시/에세이
지은이 피천득 (샘터사, 2007년)
상세보기


 엄마는 나에게 어린 왕자 이야기를 하여 주었다.

 나는 왕자를 부러워하지 않았다. 전복을 입고 복건을 쓰고 다니던 내가 왕자 같다고 생각하여서가 아니라 왕자의 엄마인 황후보다 우리 엄마가 더 예쁘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게 예쁜 엄마가 나를 두고 달아날까 봐 나는 가끔 걱정스러웠다.

 어떤 때는 엄마가 나의 정말 엄마가 아닌가 걱정스러운 때도 있었다.

 엄마가 나를 버리고 달아나면 어쩌느냐고 물어보았다. 그때 엄마는 세 번이나 고개를 흔들었다. 그렇게 영영 가 버릴 것을 왜 세 번이나 고개를 흔들었는지 지금도 나는 알 수가 없다.
 
[출처]'인연' pp.101-102